최근 10년간 세계 서비스 교역 규모 증가세가 상품 교역 규모 증가세를 웃돌았으며, 세계 GDP 대비 서비스 교역 비중 또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공급망 분절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상품 교역 환경의 불확실성이 장기화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국경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느슨한 서비스 산업 특성상 세계 교역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 그러나 여전히 우리나라의 수출은 높은 제조업 편중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상품 수출 규모가 세계 8위인 데 반해, 서비스 산업 수출 규모는 세계 18위에 불과하고, 서비스 수지는 2000년대 들어 만성 적자를 나타내고 있으며 적자 폭 또한 커지고 있다.
○ 상품 교역 환경의 불확실성 지속은 제조업 중심 수출 구조를 보유한 우리 경제에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에, 서비스 산업을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해 리스크를 분산할 필요가 있다. 독자적인 서비스 수출 모델을 구축과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의 추진 동력 확보 등 서비스 생태계 육성의 제도적 기반을 위한 정책 당국의 노력이 중요하다.